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낡은 옷(생각) 벗어주세요. 법정스님 행복한 삶에서

by Bhappy_ 2020. 3. 19.
728x90

겨울이 지나가면 봄철이 온다는 이 엄연한 우주질서를 이제는 더 외면할 수가 없는 것이다. 이 새로운 계절 앞에서 그만 낡은 옷을 벗어 던지고 새 옷으로 갈아입지 않으려는가? “법정” 낡은 옷을 벗어라.

새 옷을 입기 위해서는 낡은 옷을 벗어라. “새 포도주를 낡은 가죽 부다에 넣지 아니 하나니 그렇게 하면 부대가 터져 포도주로 쏟아지고 부대도 버리게 됨이라. 새 포도주는 새 부대에 넣어야 둘이 다 보전되느니라.”

이는 신약성경(마태복음 9;17)에 나오는 말씀으로 새 포도주는 새 부대에 담아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와 마찬가지로 새 옷을 입기 위해서는 낡은 옷을 버려야 한다. 낡은 옷 위에 새 옷을 걸치면 새 옷이 제대로 빛을 내지 못한다.

이는 일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다. 새로운 일을 하려면 생각을 새롭게 하고 그에 맞게 준비해야 한다. 새로운 일을 하면서 낡은 생각에 얽메이게 된다면 제대로 새로운 일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치가 이런데도 이를 잊고 낡은 생각과 낡은 관행에 매여 벅어나지 못하는 사람들을 종종 볼 수 있다. 이는 매우 어리석은 일이 아닐 수가 없다. 자신이 무언가 새롭게 하고 싶다면, 그에 대해 철저히 준비하되 새로운 생각으로 무장해야 한다. 그렇게 할 때 그 일은 좋은 결과를 내게 될 것이다.

몸에 힘을 빼야, 물에 뜨지 않을까?
봄 여름 가을 겨울 4계절이 뚜렷해서 좋은 우리나라. 봄에는 봄 옷, 여름에는 여름 옷, 가을에는 가을 옷, 겨울에는 겨울 옷! 기후에 맞는 옷을 입어요. 여름에 겨울 옷 입지 말아요~!

감사합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법정_행복한 삶. 김옥림 지음. MIRABOOK. p.24~25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