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속 정보

상권의 의의 및 특징

by Bhappy_ 2022. 3. 30.
728x90

상권의 의의 및 특징


의의
-대상 상가가 흡입할 수 있는 실질적인 소비자의 숫자가 존재하는 권역
-상업활동을 성립시키는 지역조건을 가진 공간적 넓이
-상업활동을 하는 곳

특징
-시장지역 또는 배후지(hinterland)라고도 부른다.
-배후지의 인구밀도가 높고, 지역 면적이 크며, 고객의 소득수준이 높아야 좋은 상권을 형성한다.
-상권마다 매매관습과 소비관습의 차이가 있다.
-경쟁자의 출현은 상권을 차단하는 중요한 장애물이다. 그밖에 고속도로, 철도, 하천, 공원, 사회적 지위, 소득수준, 문명, 종교 등의 차이도 상권차단의 장애물이다.
-취급 상품의 판매액에 따라 제1차, 제2차, 제3차 상권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