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 속의 좋은 글

광고는 최면의 한 형태이다. 생각하라, 무의식을 경계하라.

by Bhappy_ 2023. 11. 14.
728x90

광고는 우리의 의식적인 마음을 닫아버리고 잠재의식을 활짝 열어버린다. 그러면 우리는 완전히 연역적인 상태가 되어 무슨 이야기를 듣든 행동으로 옮긴다. 현혹과 동의 또는 충격은 우리가 귀납적으로 추론하는 과정을 무력화할 수 있다.


그렇게 사람들은 최면에 걸리고 만다. 최면은 오직 암시일뿐이며 광고는 최면의 한 형태다.


광고는 우리를 현혹하고, 충격을 주고, 귀납적 추론을 건너 뛰어 이미지 하나로 곧장 우리의 잠재의식을 파고든다. 이런일이 한 번만 일어나는 게 아니다. 광고는 하나만 나오는 게 아니라 무더기로 나오며, 반복적으로 방영된다. 광고의 메시지는 잠재의식에 바로 접수된다.


결국 우리는 그들이 원하는대로 움직이는 자신을 발견한다. 왜 그런 걸까? 바로 생각이 마음속에 심어졌기 때문이다.


광고주들은 우리가 특정한 정신상태일 때 반복해서 생각의 씨앗음 심으면 우리가 그 생각에 따라 행동할 것임을 알고 있다. 예를 들면 우리는 이런 식으로 광고에 현혹된다. 영화를 보고 있다고 하자. 영화 속에서 어떤 사람이 누군가의 뒤를 미행한다. 심장이 마구 두근거리고 영화에 푹 빠져버린다. 갑자기 화면에 아름다운 자동차 한 대가 나타난다. 그 차는 한 번만 나타나는 게 아니라 여러 차례 반복해서 나타난다. 그러다 우리는 문득 자신이 자동차 전시장 주변을 서성이는 걸 발견한다.


잠재의식은 모든 일이 벌어지는 곳이며 우리가 행동하게 만드는 원인이다. 그러나 의식적인 마음은 무엇이 무의식에 들어갈 것인지 지시할 수 있다. 의식적으로 생각해야 한다. 대부분 사람은 생각하지 않는다. 잠시 주변의 사람들을 지켜만 보더라도 이들이 아무 생각 없음을 알 수 있다.



밥브록터의 부의 확신

728x90